윈도우용 컴퓨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프로그램인 반디집 7.32 버전 다운로드 방법을 살펴본다. 가벼운 파일 용량에 강력한 압축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서 널리 사용되는 반디집이 2023년 9월에 7.32 버전을 출시했다.
- 제품명 : 반디집 7.32 버전
- 종류 : 압축 프로그램
- 플랫폼 및 라이선스 : PC 전용 / 무료 (맥OS용 유료)
반디집 7.32 버전 특징
반디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압축 및 압축 해제 프로그램인 반디집은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압축 성능을 보이면서도 사용하기 간편한 직관적인 UI를 제공하고 있어서 국내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다만, 윈도우용 PC에서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맥용 PC에서는 무료 버전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유료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한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반디집 웹사이트에서 바로 연결하는데, 2023년 9월에 7.32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는데 이는 2023년 초에 출시한 7.30 버전에서 나타난 내장 이미지 뷰어의 WebP 포맷에서 발생하는 보안 취약점, 특정 조건에서 파일을 압축 해제하는 속도가 느린 버그,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압축할 때 발생하는 버그 등을 수정하고, 트리 컨트롤과 압축 파일 설명의 글꼴을 설정하는 기능 등을 추가한 최신 버전의 반디집 소프트웨어이다.
위에 링크한 반디집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윈도우즈 운영체계에서 실행하는 반디집 7.32 버전은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맥용 반디집은 유료 버전만 제공하는데 1회 구매 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매달 비용을 지불하는 구독형 제품이 존재한다.
다음에서 윈도우용 반디집 7.32 버전을 중심으로 최신 버전의 반디집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과 주요 사용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반디집 7.32 다운로드
최신 버전의 반디집 7.32 버전을 다운로드하려면 반디집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반디집 다운로드(v7.32) 버튼을 누르면 바로 윈도우용 64비트에서 작동하는 반디집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만약 윈도우용 32비트 사용자라면 해당 반디집 다운로드 버튼 상단에 있는 32bit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윈도우용 반디집 프로그램은 별도로 설치 없이 압축 파일만 해제한 후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도 제공한다.
상기에 추가한 반디집 최신 버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64비트 윈도우 운영체계에서 작동하는 최신 버전인 반디집 7.32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다운로드한 반디집 7.32 버전 설치파일은 파일 용량이 7Mb로 매우 가벼우므로 다운로드 및 설치를 매우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만약 맥용 반디집 최신 버전을 사용하려면 앱스토어에서 해당 제품을 설치하면 되는데, 1회 구매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맥OS용 반디집은 현재 33,000원이다.
더불어 앱스토어에서 설치 가능한 구독형인 맥OS용 반디집 365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월 구독료를 지불하면 사용할 수 있다. 월 1,100원 또는 연간 9,900원 중 구독 방식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맥용 PC에서 작동하는 반디집과 반디집 365는 구매 방법에서 차이만 있을 뿐, 압축 및 압축 해제 기능 등을 포함해서 유료 버전에만 제공하는 고급 기능은 모두 동일하다.
반디집 7.32 설치하기
위에서 제시한 대로 윈도우용 반디집 7.32 버전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해당 exe 확장자를 지닌 설치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이때 "이 앱이 디사비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락하시겠어요?"라는 팝업이 나오면 예를 눌러야 정상적인 설치 과정으로 집입할 수 있다.
이후 반디집 7.32 버전 설치 팝업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상단 설치 폴더 항목에서 설치할 폴더를 지정할 수 있는데, 기본값 상태로 하단에 있는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눌러서 바로 설치를 진행해도 무방하다. 그러면 반디집 7.32 버전은 매우 가벼운 프로그램이므로 별다른 설치 과정 없이 빠르게 설치를 진행한 후에 완료 팝업을 띄운다. 여기에서 닫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주의해야 한다.
예전 반디집 버전에는 없었던 팝업인데 최근에 업데이트하면서 추가된 제휴 프로그램 항목으로 하단에 있는 쿠팡 바로가기 추가 항목을 체크 해제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한다.
그러면 바로 환경설정 팝업이 나오는데 해당 옵션은 향후에도 언제든지 조정이 가능하므로 좌측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른다. 다음으로 반디집 프로그램 화면이 나오는데, 사실 해당 반디집 UI를 보면서 압축 및 압축을 해제할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그램 닫기 아이콘인 X를 눌러 종료한다.
반디집 7.32 실행하기
윈도우용 PC에 반디집 7.32 버전을 정상적으로 설치했다면 컴퓨터 바탕화면에 반디집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한다. 하지만 반디집은 해당 아이콘을 눌러서 프로그램 창을 띄운 후에 작업하기보다는 작업할 파일 또는 폴더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압축 해제 및 압축 시에는 매우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파일을 압축 시에 암호화하여 압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는데, 해당 암호화 기능은 7Z 포맷과 RAR 포맷으로 압축 시에만 제공한다. 즉, 많이 사용하는 ZIP 포맷이나 LHA 포맷은 파일명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ZIP 포맷에 밀려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그래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7Z 포맷으로 압축할 때 암호화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압축 형식으로 7Z를 선택한다.
2) 상세 설정 보기, 고급 압축 설정을 순서대로 체크한다.
3) 7Z 압축 설정에서 파일명 암호화 항목에 체크한다.
위와 같이 파일명을 암호화하여 압축 파일을 생성하면 해당 압축 파일을 열 때에도 먼저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만약 해당 암호화한 압축 파일을 열 때에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압축 파일 안에 압축된 파일들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다.
이러한 반디집 고급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반디집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매뉴얼인 도움말 페이지를 활용하면 된다. 참고로, 윈도우용 반디집에도 유료로 제공하는 유료 에디션이 있는데 이중 암호관리자 기능은 무료 버전에서도 1개 암호는 저장이 가능하다. 더불어 반디집 유료 에디션에서는 제한 없는 암호 저장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손상된 압축 파일 복구, 압축 파일 암호 복구 기능 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