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젠하워 매트릭스 가이드 (할 일 우선 순위 자동 설정 및 관리하기)

할 일 우선 순위를 자동으로 설정해서 관리할 수 있는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투두(할일)를 4사분면으로 자동으로 분류해서 관리할 수 있는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일상에서 할 일 우선순위를 관리할 때 매우 유용하다. 다음에서 모바일 전용앱으로만 제공하는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모바일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투두, 메모 우선 순위 관리 앱,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투두 관리 방식으로 이를 모바일 앱으로 구현한 국내 서비스의 정식 명칭은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투투, 메모 우선순위 관리이다.

즉, 해당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므로 각각의 국가에 별도의 앱이 존재하며 동일한 명칭을 지닌 앱도 다수 존재한다.

이러한 아이젠하워 매트릭스가 널리 활용되는 이유는 단연 4사분면 방식 기반으로 시각화한 할 일 우선순위 관리 기능에 있는데, 앱으로 구현하면서 투두 리스트를 비롯해서 반복 설정, 색깔별 필터, 알림 및 기한 설정 등이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효율적이다.

더불어 다른 투투앱과 달리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기능만 그대로 앱으로 구현함으로써 심플한 UI로 제공되므로 4칸으로 나눠서 관리하는 데만 집중할 수 있어 일상을 더욱 계획적으로 설계해서 풍요로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은 4사분면이라는 고유한 구조를 유지하면서 리스트가 아니라 칸 중심으로 구성해서 투두(할일)과 메모를 동일한 항목으로 간주해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즉, 1사분면에 중요하고 긴급한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일을 담고, 2사분면에 중요하지만 지금 당장 처리할 필요가 없는 일을 담는데 주로 장기적으로 수행하는 공부, 운동, 자기계발 등이 포함된다. 실제로 가장 가치있는 활동이 2사분면에 담긴다고 생각하면 되고, 1사분면은 갑자기 발생한 사고 또는 마감이 임박한 업무 등이므로 1사분면은 비워 있을수록 일상이 더욱 풍요로워진다.

더불어 3사분면에는 중요하지는 않지만 빨리 처리해야 하는 일을 기재하고, 4사분면은 중요하지 않으면서 급하지도 않은 즉, 꼭 해야할 필요는 없지만 여유가 되면 해도 되는 일이 담긴다.

다음에서 할 일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관리하면서 더욱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해당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을 모바일 운영체계에 따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방법과 함께 주요 서비스 내용을 토대로 사용 방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

갤럭시 스마트폰과 같이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에서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사용하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로 검색 후에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투두, 메모 우선순위 관리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간단히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상기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 소개에서 보듯이 지금 당장 해야할 일을 바로 체크할 수 있어서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할 일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때 4칸으로 나뉜 4사분면 구조를 유지하므로 한 눈에 바로 어떤 일이 중요한 지,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 지를 파악할 수 있다.

더욱이 해야할 일을 목록인 리스트 형태로 담으면 정작 어떤 일이 중요하고 무엇을 해야할 지 더욱 혼동스러울 수 있는데, 해당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4칸이라는 단순한 구조로 구성되므로 각각의 칸에 할 일을 넣기만 하면 자동으로 우선 순위가 설정되어 더욱 효율적으로 일상을 보낼 수 있다.

즉, 4칸이라는 구조에 해야할 모든 일을 넣으므로 지금 중요한 일을 바로 찾아서 수행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유틸리티 도구이다.

IOS용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어플

아이폰과 같은 IOS용 모바일에서 나기지를 사용하려면 앱스토어에서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로 검색 후에 투두, 메모, 할일, 우선순위,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라는 문구가 추가된 항목을 선택하면 간단히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은 할일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무료로 설치해서 기본적인 무료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어서 실제로 대부분 사람은 무료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앱 내에 노출되는 광고를 모두 제거해서 쾌적하게 사용하려면 멤버십에 가입해야 하는데, 이러한 멤버십은 월간 이용권과 연간 이용권을 비롯해서 프리미엄 평생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로, 화면 하단 또는 일부 전환 시 간단한 광고가 노출되지만 기본적인 핵심 기능 자체는 무료로도 100% 활용할 수 있으므로, 유료 상품은 광고 제거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사용 방법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할 일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관리해주는 해당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은 4사분면이라는 구조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해당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을 설치하면 4칸으로 구성된 매트릭스 화면이 바로 메인 화면을 차지하는데, 여기에 할 일 또는 메모를 추가하기만 하는 단순한 구성이다.

이때 할 일을 기재 후에 중요도와 긴급도를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데, 그러면 사용자가 기재한 할 일이 자동으로 4사분면 중 하나에 배치된다.

즉, 사용자가 직접 1사분면에서 4사분면까지 할 일을 기재하는 게 아니라 단순히 할 일을 적으면서 중요도와 긴급도만 체크하면 자동으로 배치되는 방식이다.

물론 해당 앱이 자동으로 배치된 구성에서 사용자가 원할 시에 드래그만으로 간단히 이동 배치도 가능하다. 더불어 완료한 일을 간단히 체크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정리되거나 숨김 처리된다.

이렇듯 완료한 일을 어떻게 처리할 지 등 사소한 설정은 필수인데 이때 알림과 반복 설정 등을 활용하면 더욱 유용하다. 절대 잊으면 안 되는 일에만 알림을 설정하고 장기적인 활동으로 매일마다 반복되는 운동, 공부 같은 루틴용은 반복 설정을 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하루에 해야 할 일을 기재하면서 중요도와 긴급도만 체크하면 자동으로 4사분면으로 배치되므로, 하루를 설계하고 정리하는데 매우 직관적이다. 단, 해당 앱은 하루 일정을 관리하는 용도가 아니라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판단하는 용도로 사용해야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국내 버전인 해당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은 할 일과 동시에 메모도 기재할 수 있는 통합용으로 구성되는데, 동일한 매트릭스 구조 내에 모두 기재할 수 있다.

그럼에도 복잡한 메뉴 없이 앱을 열면 바로 매트릭스 구조가 보이므로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파악할 수 있어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앱에서 할 일을 기재 시에는 아침에 오늘 할 일 전부를 추가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이때 중요도와 긴급도만 판단하되 1사분면에 해당하는 중요하면서 긴급한 일은 가급적 너무 많이 담지 않는 게, 하루를 더욱 풍요롭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