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도 손쉽게 실감형, 몰입형 콘텐츠인 AR 및 VR를 제작할 수 있는 코스페이시스를 소개한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AR과 VR를 체험할 수 있는 코스페이시스는 선생님이 계정을 생성한 후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수업 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 제품명 : 코스페이시스(COSPACES)
- 종류 : AR 및 VR 제작 플랫폼
- 플랫폼 및 라이선스 : PC(구글 크롬) 및 모바일 / 유료(무료 가능)
코스페이시스란?
독일 Delightex사에 의해 개발한 코스페이시스(CoSpaces)는 문자 그대로 Co(ding) + Spaces 즉, 코딩과 공간을 합친 말이다. AR과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스크래치와 같이 마우스 조작만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블록코딩 방식이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웹페이지에서 바로 코스페이시스를 실행 및 제작할 수 있다. 모바일은 운영체계에 따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코스페이스앱을 설치해 사용하면 된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따로 설치할 필요없이 웹사이트에서 바로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할 수 있다. 단,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며 선생님 계정을 생성하거나, 선생님 계정으로 생성한 코드가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위에 링크한 코스페이시스 사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웹상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우선 선생님 계정을 생성한다.
코스페이시스 사용하기
코스페이시스는 기본적으로 선생님 계정을 생성한 후에 해당 코드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면, 학생들은 해당 코드를 입력한 후에 사용이 가능하다. 선생님 계정 생성을 누르면 18세 이상임을 묻는 팝업이 나오고 이후에 약관이 나오는데, 약관을 하단까지 스크롤을 해야만 동의합니다라는 항목이 활성화한다. 이후 다양한 방식으로 게정을 생성할 수 있는데, 기존 구글 계정을 연동하는 방식이 가장 간편하다.
이후 가입한 메일로 가서 코스페이시스에서 보내온 메일 인증 확인을 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코스페이시스 살펴보기
코스페이시스 선생님 계정을 생성하면 여기에서 수업 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급을 만들 수 있다. 또는 선생님 계정 상태로 바로 코스페이시스를 실행해 제작할 수도 있다.
만약 수업 도구로 활용할 학급을 만들려면 학급 이름을 임의로 입력하고 지금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코드를 생성한다. 해당 코드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면 학생들은 학생 계정으로 접속 후에 해당 코드를 입력해서 참가할 수 있다.
또는 코스페이시스 항목을 누른 후에 코스페이스 만들기를 통해 바로 실행할 수도 있다.
해당 장면 선택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pro라고 적힌 항목은 유료 버전이다. 그러다 보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건 몇 개 되지 않지만, 그래도 AR 및 VR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은 체험이 가능하다.
모바일용 코스페이시스
코스페이시스로 제작한 AR 또는 VR 콘텐츠는 구글 실험실에서 WebXR로 체험이 가능하지만, 이 보다는 모바일에 설치한 코스페이시스 앱으로 확인하는 게 더 간편한다. 따라서 크롬 브라우저에서 AR 및 VR 콘텐츠를 제작하더라도 모바일에 코스페이시스 앱을 설치해야 한다.
코스페이시스 앱은 모바일 운영체계에 따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이렇듯 코스페이시스는 기본 기능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및 기능은 제한적이다. 유료 버전이 코스페이시스 Pro를 구매하면 기능에 제한 없이 더 다양한 AR 및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